때 혐오의 눈으로 보며 말했다. (p.113)
1. 어른들 : 이질적이면서 자신들보다 우월하지 않은 존재를 배타적 시선으로 바라본다. 어른들은 중국인에게 관심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차별적인 용어로 부르며 경멸한다. 할머니에게는 백인 혼혈아 제니는 짐승의 새끼나 다름없는 끔찍한 존재이다.
유년의 뜰』 『바람의 넋』 『불꽃놀이』, 짧은소설집 『돼지꿈』 『가을 여자』, 장편소설 『새』,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
전쟁이 일어나게 된것이다. 이데올로기의 대립에는 부모, 형제, 동료, 친구도 없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제 본문에서는 이 작품이 문예물로서의 우수성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독자에게 던져주는 감동의 연원은 무엇 때문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등장인물을 세 명이상 선택하여 인
것을 확신하며 자신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각성된 주체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오정희 소설 곳곳에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정희의 ‘새’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것은 조도전의 이광수가 보기 싫었기 때문이라는 일설이 있는데, 그만큼 고집스런 작가라는 일면을 말하는 것이다.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여성의 실존적 순간들을 포착하여 들끓고 있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저녁의 게임」,「중국인거리」,「불꽃놀이」, 「유년의 뜰」,「파로호」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
하는 요소
주인공의 나이
인물 구도의 유사성
[작가노트 참조] 작가의 유년 경험 반영
어린 여자 아이의 시점
삶의 경험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
자유로운 외출을 통한 폭넓은 관찰
젠더 형성 이전 단계
시대적 배경- 전쟁과 피난
남성의 부재와 기존 질서의 혼란
불안정한 성장 환경
것이었다』.그녀의 그 동생이 죽는 장면은 붉은색으로 가득 차 있다.
⓶ 세계와의 관계
자아는 세계와 불화한 상태이다. 해결 방안으로 자기애적 세계를 창조한다. 특히 [완구점 여인]에서는 자기애의 발로로 자신을 닮았으며 과거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여인과 동성애를 나누게 된다.
⓷ 과
것이다. 이 과정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이 소설은 성장소설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유년의 뜰」역시 주인공들의 성장하는 삶의 모습 또는 부챗살처럼 펼쳐진 여러 세대의 삶의 파노라마를 한눈에 보도록 했다. 할아버지의 첩이였던 할머니, 전쟁 통에 소식도 모르는 아버지 대신 국밥
것이었다.』
과거의 회상 : 현재의 삶 확인
동생의 죽음으로 인한 죄의식으로 부재하는 이들에 대한 슬픈 과거를 회상 재생하면서, 역설적으로 현재의 삶을 확인하고 지속
세계와의 관계 : 타자의 삶에 주목
자기애적 세계 : 동성애
초기
그는 미싱을 하며 먹고 산다. 항상 일에 찌들려 산다.